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어느덧 2021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2022년이 되면 최저시급 인상과 세액 변동으로 인해 소득 또한 변동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많은 분들이 연봉 협상에 들어가실 텐데요. 연봉협상을 할 때 도움이 되는 것은 본인 연봉의 실수령액을 정확하게 아는 것입니다. 오늘은 연봉 실수령액 계산하는 법과 2022년 연봉 실수령액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꿀리지 않는 연봉협상 2022 연봉 실수령액 확인하기

    연봉 실수령액이 대체 뭘까?

    연봉이면 연봉이지 연봉 실수령액은 대체 뭘까요? 근로 소득을 벌어보신 분들은 다 아실 텐데요. 연봉 협상후 12개월로 나누어 월급을 계산해 보았는데도 불구하고, 월급 통장에 찍히는 금액은 그에 훨씬 못 미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세금 때문입니다. 보통 연봉 협상은 세전 금액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책정된 연봉을 세후 금액으로 바꾸어서 월급을 따져야 하는 것이지요. 이때 세후 연봉이 실수령액이 됩니다. 그리고 그렇게 나온 연봉 실수령액을 12개월로 나누어 세후 월급을 계산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해가 바뀔 때마다 연봉 실수령액을 계산해보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

     

    첫 째. 연봉 협상에 있어서 실수령액을 고려한 협상을 하기 위해

    둘째. 해마다 적용되는 세율의 변동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첫째의 경우 달마다 300만원을 받는다면 충분하다고 생각하여 연봉을 3600만 원으로 협상한다면, 실제로 받는 금액은 달에 300만 원에 못 미치게 됩니다. 때문에 실수령액 300만 원이 나오는 연봉으로 협상을 하셔야 하기 때문에 연봉 실수령액을 찾아보시게 됩니다.

    둘째의 경우 해마다 적용되는 세율이 변동된다면, 세후 금액인 연봉 실수령액 또한 변하게 됩니다. 세율이 엄청난 변동이 있지 않는 이상 차이는 미미하긴 하지만 그래도 제대로 따져보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연봉 실수령액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봉 실수령액 계산하는 법

    앞서 연봉 실수령액은 세전 연봉에서 세금을 제해야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과연 공제되는 세금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공제되는 세금에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장기요양, 고용보험, 근로소득세, 지방소득세가 있습니다. 근로소득세와 지방소득세를 제외한 나머지는 4대 보험으로 요율이 정해져 있는데요. 정부에서 정한 요율을 근로자와 고용주가 반반씩 부담하여 공제하게 됩니다. 저는 근로자 입장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2022년 4대보험 세율
    국민연금 건강보험 장기요양 고용보험
    4.5% 3.43% 11.52% 0.9%
     

    4대 보험 세율은 위의 표와 같습니다. 그렇다면 근로소득세와 지방소득세는 무엇일까요? 4대 보험은 세율이 정해져있는 반면, 근로소득세와 지방소득세는 개인의 상황에 따라서 다르게 부과됩니다. 공제대상 가족수, 7세 이상 20세 이하 자녀수, 공제율과 같은 것들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에 맞춰서 구해야 하는데요. 뒤에서 설명해드릴 연봉 실수령액 계산법에서 더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소득세를 구하셨다면 지방소득세는 구하기 쉽습니다. 근로소득세의 10%가 지방소득세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근로소득세가 100만 원이라면 지방소득세는 10만 원이게 됩니다.

    상당히 계산하기 복잡한데요. 여기서 비과세액을 제외하고 공제해야 하기 때문에 직접 일일히 계산기를 두드리기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비과세액은 대표적으로 식대비용이 있습니다. 또한 회사마다 비과세액이 다르기 때문에 급여명세서에 적혀있는 비과세액을 참고하셔야 합니다. 이렇듯 어려운 연봉 실수령액 계산을 쉽게 도와주는 것이 있는데요. 바로 네이버 연봉 계산기입니다.

     

    네이버에 연봉 계산기라고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계산기가 나옵니다.

     

    임금계산기

     

    차례대로 연봉과 비과세액, 부양가족수, 20세 이하 자녀수를 입력하면 대략적인 연봉 실수령액이 나옵니다. 여기서 대략적인 연봉 실수령액이라고 말씀드린 이유는, 근로소득세 공제율이 회사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연봉 협상 시 참고하는 용도로만 사용하시고 실제 실수령액은 급여명세서를 보셔야 합니다. 상여금과 추가 근무수당을 고려한 실수령액은 계산기로 구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저는 연봉 3000만 원, 비과세액 120만 원, 부양가족수 4인, 20세 이하 자녀수 2명으로 계산해보겠습니다.

     

    임금계산기 사용

     

    연봉 실수령액은 27,313,800원, 월 실수령액은 2,276,150원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22년 연봉 실수령액 확인하기

    2022년 연봉 실수령액 테이블은 어떻게 될까요? 우선 4대 보험에 있어서 세율 변동이 있지만 거의 무의미한 변동입니다. 현재 올라와 있는 최신 연봉 테이블은 2021년 기준으로 확인됩니다. 2022년에는 세율이 바뀌어서 약간의 차이가 있겠지만 단순 참고용으로는 충분합니다. 아래의 사이트에 접속하면 연봉 1천만 원부터 5억 4천만 원까지 실수령액을 대강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ork.calculate.co.kr/actual-annual-salary-table/

     

    2021 연봉 실수령액 - 근로 계산기

    2021년 연봉 실수령액표, 예상 연봉 실수령액, 3000, 4000, 5000, 1억, 구간별 금액 및 세금 세율

    work.calculate.co.kr

     

    사진에서 보이듯 공제대상 가족수를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임금계산 어떻게 되나

     

    위의 테이블은 비과세액을 반영하지 않고, 공제율이 고정되어 있다는 사실을 참고해주세요. 공제율의 경우 회사 사정에 맞추어 계산하시면 되고, 비과세액이 있다면 실수령액에 비과세액을 더하시면 됩니다. 연봉 협상 시 대략적인 실수령액을 알고 협상하신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상여금, 인센티브가 빵빵한 회사라면 이를 고려하여 연봉 협상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연봉 실수령액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2022년까지 얼마 남지 않은 요즘, 내년에 변경될 최저시급과 세율을 고려한 실수령액 계산법에 다들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정보를 토대로 본인의 연봉 실수령액을 계산해보고, 연봉 협상을 하시게 된다면 좋은 결과 내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저는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